1. 이스케이프 시퀀스의 종류
2. 연산자의 종류와 연산자 우선순위
3. 03월 16일 스터디 실습 2 (13p)
4. (1) 두 수를 입력받습니다.(X,Y)
(2) X가 Y의 배수이면, X/Y의 몫을 배수가 아니라면, X/Y의 나머지를 출력해주세요.
이스케이프 시퀀스란?
출력목적이 아니라 제어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문자들을 말한다.
이스케이프 시퀀스가 왜 필요한가?
printf("이 큰따옴표 안의 내용을 출력한다.");
이에 대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이 큰따옴표 안의 내용을 출력한다.
그렇지만 만약 아래와 같이 출력하고 싶다면?
이 큰따옴표 안의 내용을 출력한다 |
이때 개행이 되는 명령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스케이프 시퀀스를 사용해야 한다.
printf의 쌍따옴표 안에는 그대로 출력하는 방식아닌가?
그렇다. 하지만 언제나 예외는 있는법! 쌍따옴표 안에서 역슬래시(\)는 명령의 시작을 알린다.
그렇다면 이스케이프 시퀀스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a : 경고음
\b : 백스페이스 -> 오른쪽 글자를 지움
\f : 폼 피드 -> 개행 후 들여써진다.
\n : 줄바꿈
\r : 캐리지 리턴 -> 같은줄 맨 왼쪽으로 커서이동
\t : 가로 탭
\v : 세로 탭 -> 성격은 폼피드와 같다.
\' : 작은따옴표
\" : 큰따옴표
\\ : 백슬래시
\? : 물음표
\000 : 8진수 표기법의 아스키문자
\xhhh : 16진수 표기법의 아스키 문자
여기서 의문점이 몇가지 든다.
첫번째는 폼피드와 세로탭의 구분이다. 모두 개행 후 들여써진다. 무엇이 다른것일까?
두번째로 물음표를 출력하는 방법이 여러가지라는 것이다.
키보드로 바로 입력하는 방법, \?를 사용하는 방법, \xhhh나 \000를 이용하여 아스키코드값을 입력하여 출력하는 방법 이렇게 3가지 이다.
무엇이 다른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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