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 보이지 않는 컴퓨터
일상생활속 사물에 장치를 내장시켜 네트워크로 연결
-> 조용한 컴퓨터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으면서 사람을 도와주는 역할을 함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4가지 특징
-> 네트워크 항시연결
-> 친화력있으며 보이지 않아야한다
-> 언제 어디서나 사용 가능
->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서비스 내용 변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종류
-> 웨어러블 컴퓨팅
-> 액세서리 형태로 자연스럽게 착용
-> 사용자의 요구에 즉각 반응
-> 안정성 보장
-> 착용에 따른 이질감 극복]
-> 노매딕 컴퓨팅
-> 노트북이나 휴대폰에 결합
-> 언제 어디서든 연결
-> 퍼베이시브 컴퓨팅
-> 생활속 구석구석에 파고든 컴퓨팅 기술
-> 감지 컴퓨팅
-> 감각기관 같은 센서를 이용해 정보 획득 및 처리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반 기술
-> RFID
-> 상품의 물류 및 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
->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
-> 필요한 모든 사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해 사물과 환경을 인식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 활용
-> 증강현실
-> 현실세계와 가상현실을 결합하여 보여주는 기술
디스플레이기술, 마커 인식기술, 영상 합성 기술
->생체인식
-> 살아있는 사람의 신원을 생리학적 특징이나 행동적 특징을 기반으로 하여 인증하는 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 응용 기술
-> 텔레매틱스
-> 자동차에 각종 네트워킹 기술을 결합하여 정보 제공
-> 홈 네트워크
-> 가정의 홈 기기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외부에서 원격사용
미들웨어 : 타기종과의 동일한 인터페이스 제공
-> U-헬스케어
-> 신체상태 모니터링 및 의료서비스 제공
-> U-시티
-> 도시관리와 효율화를 위해 내부정보인프라 구성하여 실시간 관리 및 대처 가능한 신개념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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