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 보이지 않는 컴퓨터

일상생활속 사물에 장치를 내장시켜 네트워크로 연결

-> 조용한 컴퓨터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으면서 사람을 도와주는 역할을 함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4가지 특징

-> 네트워크 항시연결

-> 친화력있으며 보이지 않아야한다

-> 언제 어디서나 사용 가능

->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서비스 내용 변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종류

-> 웨어러블 컴퓨팅

-> 액세서리 형태로 자연스럽게 착용

-> 사용자의 요구에 즉각 반응

-> 안정성 보장

-> 착용에 따른 이질감 극복]

-> 노매딕 컴퓨팅

-> 노트북이나 휴대폰에 결합

-> 언제 어디서든 연결

-> 퍼베이시브 컴퓨팅

-> 생활속 구석구석에 파고든 컴퓨팅 기술

-> 감지 컴퓨팅

-> 감각기관 같은 센서를 이용해 정보 획득 및 처리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반 기술

-> RFID

-> 상품의 물류 및 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

->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

-> 필요한 모든 사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해 사물과 환경을 인식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 활용

-> 증강현실

-> 현실세계와 가상현실을 결합하여 보여주는 기술

디스플레이기술, 마커 인식기술, 영상 합성 기술

->생체인식

-> 살아있는 사람의 신원을 생리학적 특징이나 행동적 특징을 기반으로 하여 인증하는 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 응용 기술

-> 텔레매틱스

-> 자동차에 각종 네트워킹 기술을 결합하여 정보 제공

-> 홈 네트워크

-> 가정의 홈 기기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외부에서 원격사용

미들웨어 : 타기종과의 동일한 인터페이스 제공

-> U-헬스케어

-> 신체상태 모니터링 및 의료서비스 제공

-> U-시티

-> 도시관리와 효율화를 위해 내부정보인프라 구성하여 실시간 관리 및 대처 가능한 신개념 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