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70617::생애 첫 프로그래밍 대회

category ETC/status 2017. 6. 17. 23:20

오늘은 생애 처음으로 프로그래밍 대회에 참여해보았다. 마음먹고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욕심은 없었고 경험을 쌓고싶어 참가하게 되었다.



코드지니어스라는 대회명으로 온라인진행되었다. 총 4문제로 이루어져 있고 우수한 성적을 얻게 되면 상금도 받고 여러 혜택도 있다고 한다. 접수할 때 느꼈지만 직장인이나 대졸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대회인것 같았다. 편한 마음으로 대회에 임했는데 생각보다는 문제 난이도가 높지는 않았다. 단지 자동채점을 통해서 점수를 매기는 과정에서 효율성과 정확도를 따지기 때문에 점수얻기가 쉽지가 않았다.


나의 경우 1번문제의 경우 50점중 43.3점을 받았다. 1번은 정확도만 채점대상이었는데 어떤 특수한 상황에서 제대로된 답이 나오지 않아 감점되었다. 어떤 입력값인지 알려주지 않는 시스템이어서 예외처리가 쉽지 않았다.  2번 문제의 경우 80점중 56점을 받았다. 2번문제는 1번문제와 다르게 입력값 검증과 효율성검증이 채점대상이었다. 입력값 검증에서는 모든 입력값에 적절한 답이 나와서 통과되었지만 효율성에서 모두 시간초과가 되었다. 어떻게 효율성있는 코드를 만들어야하나 고민하다가 대회마감 2분전에 좋은 생각이 떠올랐지만 수정하지 못했다.



이번 대회를 진행하면서 정말 잘하시는 분들이 많음을 느꼈다. 대회 도중에 점수 분포도를 볼 수 있고, 종종 1위 공지가 올라오는데 점수가 상당했다. 굉장히 빠른시간내에 만점을 받은 사람들이었다. 더 열심히해서 이러한 대회에서 상위권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