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도 어제와같이 대학정보보호동아리 실습교육을 듣기위해 인하대에 왔다. 역시 오늘도 긴여정이었다. 한가지 좋은점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에 조금 능숙해졌다는점?



오늘은 어제의 내용을 간단히 복습하고 네트워크에 대해 배웠다. OSI 7Layer에 대한 내용부터 시작했는데 학교에서 많이 공부했던 내용이라 쉽게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잠이 부족해서 많이 피곤한 상태였지만 3way handshake 부분에서 잠이 좀 깼다. 물론 이부분도 공부했었지만 실무자 입장에서 알려주는 3way 핸드세이크는 어떤 내용일까 궁금했기 때문이다. 공부하면서 놓쳤던부분들을 다잡을 수 있었던것 같다. 전체적인 네트워크개념을 빠르게 다잡고 실습에 들어갔다. 실습은 ARP 스푸핑과 패킷캡쳐를 통한 TCP통신과정관찰 등을 교육받았다. 실습위주의 수업이다보니 짧은 기간이었지만 재미있었다.  하지만 다음 수업은 신청하지 않았다. 물론 이런 경험도 중요하지만 현재 동아리에서 기초를 탄탄히 하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동아리 수업에 잘 따라가서 기초를 탄탄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